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퓨처셀프 - 벤저민 하디 지음, 최은아 옮김 / 미래의 내가 현실의 나에게 보내는 당부

by 박종인입니다. 2023. 11. 12.
728x90

아주 가끔 지금의 내 모습 그대로 과거로 돌아가는 상상을 한다. 과거에 하지 못했던 몇 가지 행동을 바꾸고 더욱 자신감 넘치게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다 현실로 돌아온다.

 

자기계발서의 특징대로 읽는 동안 굳어 있던 머리와 가슴이 꿈틀거린다.

 

형광펜으로 칠한 문장을 소개한다.

멘토를 찾고 싶다면, 반드시 경기장 안에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직면한 전투에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받아라.” (100)

 

실패가 최고의 친구였다.” (103)

 

훈련의 비용이 몇 달러라면 후회의 비용은 수백만 달러.” (144)

아마 나무를 처음 한 그루 심고 나면 나무들이 지구를 살린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면 나무를 수천 그루 심게 되고 나무들이 자라서 과수원이 되고 숲이 된다. 과수원이 확장하면, 미래의 나는 토지와 농업에 대해 배우고 농장은 해마다 수백만 명의 식량을 생산한다. 이 모든 게 처음에 씨앗 하나를 심었기 때문이다.” (149)

 

의도적인 연습에는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향한 의식적인 노력과 주의가 요구된다. 습관대로 살아가면 현재의 나에게서 벗어나지 못한다. 하지만 의도적인 연습을 하면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데 집중하게 된다. 습관이나 안전지대로 되돌아가는 것은 발전하는 방법이 아니다.” (168)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했다면, 그다음 단계는 지금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목표를 명확히 세우는 것이다. 이것이 현실에 맞는 목표다.” (198)

 

가장 탁월한 수준으로 성공하는 기업은 3개를 초과하는 목표를 추구하지 않는다.” (198)

 

우리는 장애물을 만나 목표에서 멀어지는 게 아니다. 눈앞에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다가 진정한 목표에서 멀어진다.” (210)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자신이 그것을 얻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머리로는 목표를 상상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감정이 목표를 실현하는 일을 방해한다.” (222)

미래의 나를 실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지금 미래의 내가 되는이다.” (226)

 

무언가를 요청한다는 것은 그것에 전념한다는 뜻이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말고, 직접적이고 대범하게 요청하라.” (233)

 

당신은 어떤 일의 결과가 아니라 결과의 원인이다.” (247)

 

내보내는 일은 당신이 한 일을 일단 세상에 던져버리는 것이다.” (254)

 

책 제목에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지금 내가 희망하는 꿈을 구체적으로 그려 미래의 나를 만든다. 그리고 현실의 나에게 살아갈 길을 제시하는 것이다. 마치 지금의 내가 과거의 나에게 전하고 싶은 당부처럼 말이다.

 

미래의 내가 현실의 나에게 전하는 메시지이다.

 

1) 조언을 구하고 싶다면, 실무에 몸담은 이를 찾아라. 경험으로 배운 것이 진짜 앎이다.

 

2) 실패를 두려워 말고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라. 정작 실제 경기에서는 상대의 펀치가 그리 강하지 않음을 느낄 것이다. 필요한 것은 당장의 용기이다.

 

3) 작은 바람은 큰 목표를 위해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주어진 유한의 시간을 분산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바라는 삶을 살았단 포장으로 가족의 행복을 담보하지 마라.

 

p.s 작가의 마지막 당부는 미래의 자신이 현실에 보내는 메시지를 작성해 타임갭슐로 만들라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