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한국‧네덜란드 치유농업 총서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Back to basic~!!

by 박종인입니다. 2023. 10. 29.
728x90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다. (Back to Basic)

 

천연계는 만물을 움직이는 시스템이다. 우리는 자연에서 왔고 다시 자연으로 돌아간다. 우리의 육체와 정신이 고통을 겪는 것은, 시스템을 돌리는 알고리즘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시 건강해질 수 있을까?

난 자연에 그 답이 있다고 본다. 특히 농업 활동에 정답이 있다고 믿는다.

 

몇 주간 치유농업 분야의 책을 찾아보았고 그중에 한 권을 요약하여 정리해 본다.

 

치유농업이란

치유농업은 농장 및 농촌 경관을 활용하여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농업 활 의미한다. 특히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의학적, 사회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정신 질환자, 우울증 환자, 학습장애인, 약물 중독자, 사회적인 불만이 있는 사람들)을 치유하는 농업 활동이다.

 

치유농장의 사례

한국에서는 치유농장의 모델 사례를 특정하기 어려운 실정이나 몇몇 연구들에서 조사된 사례가 있다.

1) 에코감귤교육농장 치매 노인 정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유 활동이 가능한 관광, 영농, 원예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김해생태체험학교 참빛 고생 및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관광, 체험, 치유 형태의 일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 행복농장 정신장애인과 일반인 대상으로 식물자원을 활용하고 있고 정신과 의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 그룹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4) 농부가 나폴리농원 소규모 가족을 대상으로 원예()지원을 활용한 치유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5) 물사랑 교육농장 피부질환과 식이요법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단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6) 뜨락 장애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2개월 내외의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7) 다과록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식물자원을 활용한 원예 치료, 예절 관련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8) 태기산 아침의 새소리 개인, 가족을 대상으로 옥수수, 감자 등의 수확 체험과 농촌 환경을 활용한 숲속 산책, 트래킹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9) 누리봄 고생을 대상으로 테라리움, 토피어리, 분경만들기 등 원예프로그램과 교과가 연결된 교과 프로그램, 전통음식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0) 두미울 목장 저소득층 어린이를 포함한 지역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말() 관련 승마 체험, 목장 견학, 허브 및 산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치유농업의 효과

1) 어린이와 청소년 안정감 향상, ADHD 치유, 자아존중감 향상, 책임감 향상, 에너지 활용 향상, 직업 능력 향상, 신체 능력 발달, 역할모델 형성, 식욕 증진, 현실감각 학습, 대인 관계 능력 향상, 소속감 향상 등

2) 정신질환 및 알코올약물 중독자 약물 및 알코올 의존성 감소, 소속감 향상, 자아존중감 향상, 안정감 향상, 에너지 활용 향상, 협업 능력 향상, 책임감 향상, 집중력 향상,

3) 치매 노인, 지적 장애인 안정감 향상, 에너지 활동 향상,

 

치유농업 시작하기

1) 가능성 탐색 치유농업이 무엇인지, 치유농업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치유농업과 관련된 조직은 어느 정도인지 등 다양한 정보 조사가 필요하다.

2) 치유농업 적절성 판단 치유농업은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일이다. 이는 치유농업을 시작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치유농업과 관련된 고객들에게도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진정으로 치유농업이 자신 또는 가족에게 적합한지 확인하는 전제가 필요하다.

3) 구체적인 사항 다루기 치유농장을 시작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하나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며 치유농장주는 하나의 사업자가 되는 셈이다. 이는 경영적인 관점에서 치유농장을 바라봐야 함을 의미한다.

4) 사업 운영계획 수립 치유농장을 운영하기에 앞서, 사전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연도별 계획된 구체적인 활동, 현재 가용 자산 및 지원, 현재 필요하지 않지만 향후 농장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자원들, 구체적인 재정 운용 정보 등을 수립한다.

5) 치유농업 서비스 제공 고객 환영하기, 안내하기, 스케줄 설명하기, 사전 안전교육

 

치유농업 대상 집단 선정

지적 장애인, 수감 이력이 있는 사람, 중독자, 청소년, 특수한 교육이 필요한 자. 치매 노인, 장기 실업자, 자폐증을 앓는 사람, 후천적 뇌 손상자, 심신이 지친 자, 간호가 필요한 자 등

 

치유농업 제공 요소 확인

일일 활동, 방문, 주말 및 휴일 휴양, 요양 서비스, 교육훈련 서비스, 대행 서비스, 보육 서비스,

 

치유농장주에게 요구되는 능력

치유농장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농장주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올바른 동기를 갖추고 있느냐이다. 또한 농장주는 사회적 유대관계 능력과 공감 능력과 같은 특정 능력이나 기술을 갖출 필요가 있다. 반면 치유농장이 성장하는 단계에서는 조직 관리능력, 유연성, 인내심 등이 농장주에게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그 외에도 농업생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치유 서비스에 대한 능숙함, 협업 능력 등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책에 나와 있는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였다. 이 외에도 책에는 네덜란드 치유농업에 관한 다양한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농업 활동이 망가진 우리 몸을 고칠 수 있는 것은, 인간이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몸과 마음이 힘들고 지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연으로 돌아가 천연계가 선사하는 치유의 손길을 느끼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분야여서 여러 주에 걸쳐 자세히 읽어 보았다. 혹시라도 치유농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 계신다면 참고용 자료로 권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